[Book] 라즈베리 파이 활용백서(비제이퍼블릭)
라즈베리 파이 시작하기(제이펍)라는 책을 읽고 나니 라즈베리 파이로 프로젝트하기에는 너무 소스(자원, 활용할 수 있는 것)가 부족했다. 상상하려면 특히 소프트웨어 쟁이에게는 여러 가능성을 보고 그것을 두고 이것저것 시도할 텐데 시간도 능력도 부족했다.
이 책 "라즈베리 파이 활용백서"(비제이퍼블릭)는 이 욕구를 어느 정도 해결해 준 책이다. 아주 쉽게 프로젝트를 소개 형식으로 작성하였지만, 내용이 부족하지 않다. 라즈베리 파이에 대한 설명도 충분히 되어 있고 정말 다양한 프로젝트가 들어 있다. 이것을 가지고 자유롭게 상상하면 정말 쉽게 시도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 두분이 online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어서 관련 사이트에 들어 가보면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표윤석 : www.oroca.org, 이재상 : www.rasplay.org
즉, 이 책 한권이면 라즈베리를 시작할 수 있으며(구매, 환경셋팅, 활용) 다양한 시도도 해 볼 수 있다. OS 설치, 웹 서버 ftp 서버, 삼바, 데이터베이스 구축 까지 심지어 워드 프레스 까지 설치해 볼 수 있다. 컴공 학부생이 졸작으로 이용하기 좋은 XBMC 미디어, 네오지오 게임이나 전자 학부생들이 졸작으로 하기 좋은 GPIO제어(gpio, uart, spi, i2c) 기본 적인 내용도 있다. 실제 프로젝트 격인 로봇, RC카, TTS, 카메라 관련 내용도 있다. 과거에 카메라나 로봇을 이야기한 책을 보면 정말 많은 내용이 있고 하지만 정작 만들기 어려웠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은 정말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사용도 가능하다. 이게 기술의 발전이며 많은 것이 내부에서 해 주게 바뀐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을 통해 이것을 빨리 익혀 보고 해볼 수 있는 것이다. 조금 아쉬운 것은, 아니 이 책은 충분히 역할을 다 했다. 라즈베이 파이 관련서로 하나 더 나온다면 소프트웨어 쟁이가 감탄할 수 있는 코드로 이야기하는 내용의 책이 나왔으면 한다. 라즈베리 환경으로 RTOS를 만들거나 포팅하여 다양한 오픈소스를 활용한 이야기가 있었으면 한다. 오픈소스 진영에 참여하여 라즈베리 파이안에서 활동할 수 있는 책이 나왔으면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